청렴해피콜, 업무처리 만족, 친절도 알아보는 민원인과 직접통화 |
김천시(시장 김충섭)는 3월부터 외부청렴도를 높이기 위해 시민과 통화하여 공무원의 청렴도를 확인하는 ‘청렴 해피콜’을 실시한다.
통화대상은 공사·용역, 보조금 지원사업, 인·허가 및 재·세정 업무와 관련해 시 공무원과 상대한 시민으로, 담당 공무원의 투명하고 공정한 업무처리 여부와 적극성·친절도 등을 묻고 답한다.
이를 위해 시는 매월 관련 부서로부터 명단을 받고 있으며, 이 중 무작위로 통화 대상자를 선정하여 통화 전에 해피콜의 취지를 알리는 안내문자를 보낸 후 통화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 시는 전화 통화로 파악된 불편사항과 건의사항은 해당 부서에 즉시 통보하여 개선하도록 하고, 매 분기 말에는 부서에서 잘 이행하고 있는지 점검하여 해피콜 측정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별도 시행할 예정이다.
이삼근 청렴감사실장은 “‘청렴 해피콜’은 우리시가 올해 추진하고 있는 청렴도 향상 종합계획에 따른 향상 대책 중 가장 중요한 사업이다. 각종 인허가, 보조금, 용역, 재세정, 공사시행 등 시민의 삶과 함께하는 김천시 행정이 시민들의 신뢰와 만족이 높아지도록 관련업무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