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칼럼·기고

전략의 부재

김천시민일보 기자 입력 2025.02.19 14:12 수정 2025.02.19 16:48

-승리의 비결은 상대방이 가장 싫어하는 방식으로 상대방이 가장 싫어하는 장소에서 상대방이 가장 싫어하는 때에 싸우는 것.

베트남을 우습게 아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베트남은 프랑스와의 전쟁에서도 이겼고 미국도 물리쳤으며 중국의 침략까지 막은 굉장히 저력이 있는 국가이다.

그 승리의 배경에는 보우응웬지압이라는 전설적인 장군이 있다.

그 장군에게 승리의 비결을 묻자 그는 3가지 원칙을 제시하였다.

상대방이 가장 싫어하는 방식으로 상대방이 가장 싫어하는 장소에서 상대방이 가장 싫어하는 때에 싸우라는 것이다.

요즘 김천의 선거판을 보면 참 따분하다.

이미 몇 달 전부터 써온 그 스토리를 전혀 먹히지도 않는 방식으로 획일적이고 반복적으로 계속해서 그 것만 끝까지 고집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렇게 오랫동안 맹렬히 공격을 퍼부어도 상대방이 손실을 입기는 커녕 오히려 더 강해졌다면 이 방법으로는 안되겠다는 것을 자각하고 측면이든 후면이든 빨리 유효한 다른 방법으로 바꾸어서 공격을 해야 할 텐데 시작부터 끝까지 오로지 정면 돌파만 외치다 골든타임은 다 지나갔다.

이제 일주일 남짓이면 국민의 힘 공천이 끝난다.


이미 상대방에게 공격의 패턴까지 모두 읽힌 그 단조로움으로는 절대 전세를 뒤집을 수는 없다.
며칠 전 공표된 여론조사를 가지고 남의 탓이나 할 게 아니라 그 사이 전략의 부재로 골든타임을 모두 의미 없이 낭비하고 경쟁자를 결국 대세로 만들어 버린 자신들의 능력을 탓하는게 먼저가 아닐까?

 




저작권자 김천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